상단여백
HOME 경제 은행
신용카드 부럽지 않은 혜택…‘그뤠잇’ 체크카드 성장기

[머니데일리 김서연] K뱅크(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까지 체크카드 시장에 본격 진입하면서 체크카드 혜택이 날로 진화하고 있다. 잘만 고르면 신용카드보다 나은 적립률에, 반값에 가까운 금액에 영화를 볼 수 있는 꿀팁도 챙길 수 있다. 국내 주요 6개 은행과 케이뱅크, 카카오뱅크의 인기 체크카드를 물어보고 그 이유와 눈에 띄는 혜택을 짚어봤다.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신한카드 ‘딥 드림(Deep Dream)’ 체크카드, 기업은행 ‘일상의 기쁨’ 체크카드, 케이뱅크 ‘포인트적립형’ 체크카드, 우리카드 ‘위비 파이브(Five)’ 체크카드. 사진=각 사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신한카드 ‘딥 드림(Deep Dream)’ 체크카드, 기업은행 ‘일상의 기쁨’ 체크카드, 케이뱅크 ‘포인트적립형’ 체크카드, 우리카드 ‘위비 파이브(Five)’ 체크카드. 사진=각 사

■ 괜히 ‘국민’카드가 아니다…국민, ‘노리(Nori)’ 체크카드

국민카드가 내놓은 가장 대중적인 카드는 노리체크카드다. 국민은행 예금계좌를 보유한 고객이라면 다른 조건 없이 누구나 발급이 가능해 말 그대로 ‘국민’ 체크카드라고 할 수 있다. 여가, 외식, 통신,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할인항목이 풍부해 이 한 장으로 웬만한 혜택을 다 받을 수 있을 정도다. 한 달에 4만원 이상 커피전문점에서 지출하면 연간 9만6,000원이 할인되고, 5만원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연간 3만원의 할인 혜택이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20~30대 젊은층 뿐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을 아우를 수 있는 생활편의를 담은 혜택이 주효한 것으로 본다”며 “자동화기기, 전자금융 이체 등 금융 수수료 면제 서비스도 제공돼 고객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 많이 이용하는 곳에서 더 많은 혜택을…신한, ‘딥 드림(Deep Dream)’ 체크카드

딥 체크카드는 신한카드 고객의 78%가 이용하는 할인점, 편의점, 이동통신 등 서민밀착형 가맹점을 대상으로 오토 셀렉션(Auto Selection) 기능을 활용해 당월 고객이 가장 많이 이용한 영역에서 최고 적립율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 가맹점에서 전월 실적 조건 및 적립한도 없이 0.2%가 기본적립된다. 월 3회에 한해서 월 중 택시 3회 이용째마다 1,000원을 할인해준다.

■ 직장인 라이프 스타일에 딱! 우리, ‘위비 파이브(Five)’ 체크카드

직장인의 생활패턴에 맞는 체크카드도 눈길을 끈다. 우리카드의 ‘위비 파이브(Five)’ 체크카드는 일명 ‘신데렐라 할인 혜택’이 특징이다. 저녁 7시부터 자정까지 다섯 시간 동안 특별한 할인을 제공한다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이다. 모든 음식점, 주점, 노래방에서 5% 할인이 제공된다. 온라인 쇼핑몰(위비마켓·G마켓·11번가 등), 편의점 및 뷰티스토어(CU·GS25·올리브영·왓슨스 등)에서 5% 할인받는 직장인 맞춤형 쇼핑 혜택도 있다. 출·퇴근길에서도 할인 받는다. 버스·지하철·택시도 5%까지 캐시백을 받는다.

■ 해외에서 요긴하다…KEB하나, ‘비바(VIVA) G’ 체크카드

해외에서 특화된 하나카드의 ‘비바(VIVA) G’ 체크카드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업종에 관계없이 모든 해외이용금액의 1.5%를 캐시백으로 제공한다. 약 0.5%의 해외이용수수료 면제혜택도 있다. 해외이용금액의 약 2%를 절감할 수 있는 셈이다. 해외 자동화기기(ATM) 현금인출 시 건당 3달러의 수수료 면제혜택도 받을 수 있다. 국내항공권은 10%, 해외항공권은 7%까지 할인된다.

■ “자기계발도 체크카드로 똑똑하게 하세요” 농협, ‘NH해봄’ 체크카드

농협은행의 고객 수가 가장 많은 체크카드는 출시된지 가장 오래된 ‘올원 체크카드’지만, 요즘 2030을 중심으로 급 부상하는 체크카드가 있다. 바로 올해 야심차게 내놓은 ‘해봄 체크카드’다. 주된 고객이 20대인 만큼 혜택 중 자기계발 쪽에서 특화돼 있는 점이 눈에 띈다. 온라인 서점, 어학시험 등에서 건당 이용금액이 2만원을 넘으면 최대 2,500원까지 할인해 준다. 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앱)을 구매할 때 1,000원 할인해 주는 것도 특징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것으로 젊은 농협을 지향하는 새로운 변화를 나타내는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 영화예매, 바로 4,000원 할인…기업, ‘일상의 기쁨’ 체크카드

기업은행의 체크카드 ‘일상의 기쁨’은 영화예매에서 특화 돼 있다. 건당 1만원 이상일 경우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에서 바로 4,000원 할인이 된다. 타행의 체크카드 영화 할인 혜택이 건당 1만원 이상일 경우 보통 20%, 최대 35%까지 할인되는 것을 고려했을 때 좀 더 할인율이 높은 편이다. 이밖에도 버스·지하철을 이용할 때마다 건당 100원이 할인된다.

■ 적립된 포인트 현금으로 입금받는다…K뱅크, ‘포인트적립형’ 체크카드

케이뱅크가 내놓은 체크카드 4종 중에서도 기본 체크카드인 포인트적립형이 여전히 높은 인기다. 단순하고 높은 적립 혜택이 포인트다. 높은 적립율로 고객들에게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국내 가맹점 이용금액이 24만원 이상일 경우 국내·외 온라인 포함 전 가맹점에서의 사용액 1%가 케이뱅크 포인트로 지급된다. 적립된 포인트는 현금으로 전화해 케이뱅크 계좌로 입금받을 수 있다.

■ 하나지만 강하다…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

갓 출범 100일을 넘긴 카카오뱅크는 현재 한 종류의 체크카드만 내놓은 상태다. 국내 및 해외 모든 가맹점에서 기본 0.2%의 캐시백 할인을 제공하며 주말 및 공휴일에는 두 배인 0.4%의 캐시백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 카드 역시 영화에서 특화됐다. CGV 영화관에서 건당 1만원 이상 결제시 4,000원 즉시할인 혜택이 있다. 7,000원 이상 티켓에 한해 적용된다. 현재 CGV가 좌석과 시간에 따라 6,000~1만1,000원까지 영화요금에 차등을 두고 있는 것을 고려했을 때, 최대 반값 가까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김서연 기자  brainysy@sporbiz.co.kr

<저작권자 © 머니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생활속 꿀팁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