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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비즈지수] 치열해진 카드사 경쟁구도, 이번엔 현대카드가 1위
 

[머니데일리 김재웅] 여름 휴가철이 오면 신용카드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기 마련이다. 지난 주 온라인 버즈량에서는 신용카드사 간 치열한 각축전이 펼쳐졌다.

빅데이터 분석업체 리비는 지난 15일부터 21일까지 신용카드 5개사에 대한 온라인 버즈량(뉴스 + SNS + 댓글)을 분석한 스포비즈지수 순위를 23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지난 주 온라인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카드사는 현대카드였다. 총 1,683건의 버즈량을 기록했다. 뉴스 106건, SNS 152건, 댓글 1,425건으로 모든 분야에서 고른 우세를 나타냈다.

온라인에서 현대카드가 거론된 가장 큰 이유는 이번에도 ‘컬처 프로젝트’로 추정된다. 컬처프로젝트는 현대카드가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문화 이벤트다. 국내에서 좀처럼 보기 어려운 인사를 초청해 이벤트가 열릴 때마다 많은 관심을 받는다.

현대카드는 지난 주 18일 26번째 이벤트 내용을 발표했다. 바로 세계적인 일렉트로닉 팝 듀오인 체인스모커스 공연이다. 오는 9월 11~12일 서울과 부산에서 진행된다. 종전과 마찬가지로 현대카드 고객은 사전예매와 할인혜택을 함께 받을 수 있다.

현대카드가 1위를 하긴 했지만 2위인 삼성카드와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았다. 삼성카드 버즈량은 1,571건으로 현대카드와 거의 비슷했다. 뉴스는 90건, SNS는 98건, 댓글은 1,383건이 있었다.

삼성카드는 지난 주 ‘다이렉트 오토’ 1주년을 기념해 대대적인 경품 이벤트를 펼쳤다. 오는 8월 31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이벤트에 응모하면 된다.

이중 한도조회, 할부이용, 캐시백이용, 장기렌터카 이용 중 1가지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1명에게는 최대 7,777만원 캐시백을 준다. 퀴즈 정답을 입력하고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77명에는 삼성카드 여행 100만원 이용권, GS칼텍스 5만원 모바일 주유권 등을 선물한다.

그 밖에 삼성카드는 다이렉트오토를 지인에 추천하고 실제로 사용까지 하게된 고객에 10~20만원을 돌려준다. 오는 31일까지는 새차 구매시 2,000만원 이상을 삼성카드로 할부 결제하면 20만원을 캐시백, 일시불 결제하면 최대 2.0%를 돌려주는 혜택도 마련했다.

이어서 3위인 롯데카드와 4위인 신한카드도 각각 버즈량 1,467건, 1,335건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 중 신한카드는 뉴스(127건)에서 가장 높은 버즈량을 기록했다. 공시 결과 상반기 순이익이 전년보다 77.7%나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이는 신한금융그룹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는 데에도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같은 기간 순이익 1,535억원에 머무른 국민카드는 스포비즈지수에서도 버즈량 785건으로 유난히 저조한 성적을 기록했다. 

김재웅 기자  jukoas@spor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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